본문 바로가기
골프이야기

[골프]샤프트의 킥포인트

by 0스칸0 2022. 3.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스칸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샤프트의 강도에대해 한번 다룬적이있는데요. 

그때 설명드리지 못한 샤프트의 킥포인트와 토크에대한 이야기를 해드릴까 합니다.

 

일단 킥포인트가 무엇인지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축구에서는 공을차는것을 킥(Kick)이라고 합니다.

킥을 할때 축구공의 어느지점을 타격하느냐에따라서 축구공은 포물선을 그리기도 하고 때론 일직선으로 날아가기도 합니다.

플레이어의 힘과 기술, 타격부위에 따라 달라지는데 상황에 따라 엄청난 커브를 그리기도 합니다. 

축구선수가 힘을모아 공을 차듯이 골프클럽의 샤프트도 자체적인 탄력으로 휘어졌다가 펴지면서 골프공을 멀리 날려보내게 되는데,  모든 샤프트에는 특정하게 잘 휘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특정 굴곡점을 가리켜 킥포인트 라고 합니다.

 

스틸이든 그라이프든 클럽의 샤프트는 스윙을 할때 휘어짐과 펴짐을 반복합니다.

샤프트가 딱딱하지 않고 탄력이 있어야 클럽헤드에 힘을 실어 골프공을 더 멀리 날려 보낼수 있기때문입니다.

신체조건은 다르지만 어떤 샤프트가 장착된 클럽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비거리를 더 낼수도 있습니다.

탄성과 복원력이 좋은 샤프트는 골퍼가 가진 기본적인 힘을 배가 시켜줍니다.

골프공을 더 멀리 날려보낼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활을합니다.

보통 샤프트의 샤프트의 스펙을 얘기할때 휘어지는 강도를 세분해놓을것이 플렉스(flex)이고, 킥포인트는 그중에서도 가장 잘 휘는어지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스틸은 소재의 특성상 두께가 일정하지만 카본원사로 촘촘하게 제작되는 그라파이트는 제조가사 인위적으로 샤프트의 특정지점이 잘 위어지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어느지점을 휘게 하느냐에 따라 크게 세부분으로 나눠지는데, 킥포인트는 클럽헤드를 기준으로 로우킥, 미들킥, 하이킥 순서대로 한부분을 선택해 휘어지는 포인트를 줍니다.

 

클럽의 샤프트는 헤드에 맞물리는 부분의 직경이 얇고 손잡이인 그립으로 갈수록 직경이 넓어지는데 헤드에 끼우는 부분을 팁, 둘레가 두꺼워지는 반대편을 버트라고 지칭합니다. 

로우킥은 샤프트의 팁부분에 가깝게 굴곡점이 위치하고 하이킥은 버트쪽에 미들은 이 두지점의 중간부분에 킥포인트가 있습니다.

동일한 무게와 강도를 가진 샤프트라 해도 이킥 포인트의 위치에 따라 골프공의 탄도와 방향, 임팩트의 느낌도 달라집니다. 

 

흔히 드라이버를 가볍게 흔들어 보면서 낭창낭창거린다고 표현하는데 샤프트가 탄력잇께 잘흔들거리는것을 말합니다. 

플렉스가 약할수록 그리고 로우킥포인트 일수록 샤프트는 휘청거림이 커지면서 낭창거림도 같이 크게 느껴 지게됩니다.

샤프트 굴곡점이 헤드에 가까운 로우킥포인트는 스윙시 스핀이 많이걸려 높은탄도를 형성하고 반대로 킥포인트가 높을수록(하이킥) 골프공의 탄도는 낮아집니다.

로우킥이 탄도가 높아지는것은 골프공이 맞는 임팩트 구간에서 샤프트가 휘어지는 각도가 커지기때문이고 하이킥은 휘어지는 각도가 로우킥보다 작아지면서 볼의 탄도도 낮아지게 되는것입니다.

 

샤프트의 강성과는 별개로 탄도를 조절하고 스윙시에 느낌차이로 킥포인트를 선택하는데 남성과 여성 그리고 골퍼가 보유한 근력에 따라 참고하자면 근력이 좋고 스윙스피드가 빠른 남성의 경우 하이킥 또는 미들킥, 비기너 골퍼와 여성골퍼들은 일반적으로 로우킥포인트 샤프트를 추천받습니다.

하지만 개개인마다 힘과 스윙스피드, 스윙할때 느끼는 감성차이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타구 분석 장비가 갖춰진 곳에서 분석을 받아 보는 것이 샤프트선택에 있어서 최선의 결과를 얻을수 있는 방법입니다.

 

10년전만 하더라도 클럽에 표시된 재원만을 바탕으로 오로지 골퍼의 감과 느낌으로만 클럽을 선택해야 했습니다.

현재는 비록 실내라 할지라도 타구의 방향과 거리, 스피드와 스핀을 비롯해서 극히 짧은 순간에 공이 맞아나가는 각도까지 체크하고 계산해내는 장비까지 있는데 산출된 데이터를 근거로 신뢰성 있게 장비 선택이 가능한 단계까지 발전했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샤프트의플렉스와 ,이번 포스팅에서 샤프트의 킥포인트 까지 샤프트고를때 고려되는 두가지를 설명해드렸는데요.

나름 쉽게 설명을 해보고자 한다고했는데 말로만 장황하게 써놔서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네요.

정리를 해보자면  로우킥포인트는 스핀에 영향을주어 고탄도 로 공을 보낼수있는 장점이있습니다.

하이킥포인트는 저탄도로 공을보낼수있어 거리를 멀리보내는대 좀더 유리한 장점이있습니다.

하지만 가장중요한건 골퍼의 감성이기때문에 한번씩 시타, 내지는 피팅을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골프장비는 매우 고가이고 맘에 들지 않다면 중복투자를 해야하는 불상사가 생기기때문입니다.

 

이상 스칸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